비상시 국민행동요령
- 홈
- 정보
- 민방위/안전
- 비상시 국민행동요령
비상시 국민 행동 요령
- 집 밖으로 나오지 말고, TV·라디오·민방위 방송을 계속 들으면서 정부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.
- 식량·연료 등 생활 필수품의 사재기를 하지 말고 정부가 배급제를 실시할 경우 적극 협조해야 합니다.
- 단전·단수를 대비하여 손전등, 양초, 라이터(성냥)를 준비하고, 욕조나 큰 그릇에 물을 받아 두고 아껴 써야 합니다.
- 거짓 선전이나 유언비어에 동요하지 말고, 수상한 사람과 물건은 즉시 신고합니다. [신고처 국가정보원(111), 경찰(112), 가까운 군부대 및 관공서]
- 통화량 급증으로 통신망이 마비되지 않도록 불필요한 전화 사용은 자제합니다.
- 국가기관의 운행 차량을 제외하고는 모든 자동차의 개인차량 운행이 통제되므로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합니다.
- 평소, 가정과 직장 주변의 대피소나 비상 급수원을 확인해 두고, 적의 공급 등이 예상될 때는 대피소로 신속히 대피해야 합니다.
민방공 경보 발령 시 행동 요령
민방공 경보의 종류
- 경계경보 : 적의 공격이 예상될 때 발령
음성방송
- 공습경보 : 적의 공격이 긴박하거나 진행 중일 때
사이렌(1분, 5초 상승, 3초 하강) + 음성방송
- 화생방경보 : 적의 화생방 공격이 있거나 예상될 때
음성방송
- 경보해제 : 공격 직후 및 추가 공격이 예상되지 않을 때
음성방송
※경보방송은 사이렌 울림 또는 음성방송(경보단말), 라디오·TV방송을 실시하고 보조 수단으로 이동멀티미디어(DMB) 및 휴대폰 긴급재난문자서비스(CBS)를 실시합니다.
민방공 경보 시 행동요령
경계경보 시 : 즉시 대피를 준비하고 어린이와 노약자는 미리 대피합니다.
- 즉시 TV, 라디오 방송을 청취하며 정부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.
- 밤에는 불을 꺼야 하며 불빛이 밖으로 새어 나가지 않도록 차단해야 합니다.
- 어린이와 노약자는 상황에 따라 미리 대피하며, 평상시 준비해 둔 비상용품은 대피소로 옮겨야 합니다.
- 화재위험이 있는 석유와 가스통은 안전한 곳으로 옮기고, 외부 가스밸브를 차단하며, 전열기의 코드를 뽑아야 합니다.
- 화생방 공격에 대비하여 방독면 등 개인보호장비를 점검하고, 음식물과 식수 등은 뚜껑이나 비닐로 덮어야 합니다.
- 극장, 운동장, 음식점 등의 사람이 많이 모이는 시설에서는 영업을 중단하고 손님들을 대피하도록 해야 합니다.
공습경보 시 : 대피소 및 지형지물을 이용하여 신속하고 질서 있게 대피합니다.
- 지하 대피시설, 민방위 대피소 등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, 고층 건물에서는지하실 또는 아래층으로 대피합니다.
- 화생방 공격에 대비한 방독면 등 개인보호장비와 생활필수품 등의 비상대비물자를 가지고 대피합니다.
- 운행 중인 차량은 가까운 빈터나 도로 오른쪽에 세우고 모두 하차하여 대피하도록 합니다.
- 대피 후에는 계속 정부 방송을 들으며 안내에 따라 행동합니다.
화생방 경보 발령 시 : 방독면, 마스크, 손수건, 보호의 등으로 호흡기와 몸을 감싸 보호합니다.
- 화생방 피해가 예상되면 신속하게 방독면, 보호의를 착용하거나, 없다면 대체품이라도 활용하여 호흡기와 몸을 보호해야 합니다.
-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음식물은 밀폐용기나 비닐로 잘 포장을 해 두고, 식수를 담은 병은 뚜껑을 닫아 두어야 합니다.
- 가급적 실내에 머무르고 정부의 안내에 따라 핵·방사능 및 생물·화학무기 오염지역을 신속히벗어나야 합니다.
- 화생방 공격을 받은 지역은 공격 이후에도 그 일대가 오랫동안 오염되어 있어 위험합니다. 따라서 정부의 안내가 있을 때까지 보호장비 착용 및 보호조치를 계속 유지합니다.
- ① 핵·방사능 피해
민방위 대피소로 신속히 대피하되, 미처 대피하지 못했을 경우 핵폭발 하는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엎드리되 양손으로 눈·귀를 막고 입은 벌리며 배는 바닥에 닿지 않도록 하여 신체를 보호해야 합니다.
- ② 생물무기 피해
위생에 힘쓰며 해충에 물리지 않도록 하고 끓인 물과 깨끗한 음식물만 섭취합니다.
- ③ 화학무기 피해
산이나 고층건물이 있다면 고지대나 고층건물의 위쪽으로 신속히 대피하되, 실내 대피 시에는 문을 꼭 닫고 외부 오염공기가 들어오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.
※ 화생방이란?
독가스 등의 화학무기, 세균 등의 생물학무기, 방사능 등의 핵무기를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.
화생방전의 화학의(chemical), 생물학의(biological), 방사선학의(radiological) 머리글자를 따서 CBR, CBR전쟁, CBR무기 등으로 약칭하기도 합니다.
비상대비 물자 준비요령
평상시에 가정에서 구비 할 수 있는 생활필수품과 비상사태에 대비하여 상비약품, 그리고 화생방 대비용품을 마련해야 합니다. 또한, 주기적으로 물자의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교체하여 관리해야 합니다.
비상대비물자
비상용 생활필수품 : 쌀, 라면, 통조림, 버너, 부탄가스, 라디오, 전등, 양초, 성냥, 마스크
- 식량·식수 : 가급적 조리와 보관이 간편한 쌀, 라면, 밀가루, 통조림 등(30일분)
- 취사도구 : 식기(코펠), 버너 및 부탄가스(15개 이상)
- 침구 및 의류 : 담요, 내의 등
- 라디오(건전지 포함), 배낭, 휴대용 전등, 양초, 성냥, 마스크 등
가정용 상비약품
- 의약품 : 소독제, 해열진통제, 소화제, 지사제, 화상연고, 지혈제, 소염제 등
- 의약외품 : 핀셋, 가위, 붕대, 탈지면, 반창고, 삼각건 등
화생방 대비물품
- 방독면 또는 수건, 마스크
- 보호 옷 또는 비닐 옷, 비옷
- 방독장화와 장갑 또는 고무장화와 장갑
- 해독제, 피부제독제 또는 비누, 합성세제
- 충분한 접착테이프(창틀, 문틀 밀폐용)
비상대비 물자 준비요령
- 음식물은 가급적 조리가 필요 없고 통조림으로 되어 있는 식품을 선택하고, 정기적으로 유통기간을 확인하여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.
- 라디오의 건전지는 충분히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.
- 한 사람당 최소한 한 벌씩 추위를 막을 수 있는 따뜻한 옷과 신발을 준비해 둡니다.
- 의약품은 가족 구성원의 특성을 고려 어린이나 노약자에 맞는 약품을 추가적으로 준비합니다. 환자가 있다면 최근 처방전 및 의약품을 준비합니다.
- 대피시에는 통장, 보험증서, 계약서, 여권 등 중요서류도 함께 챙겨 가야 합니다.
- 화생방 대비물품을 준비하되, 구비하지 않았다면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화생방 대체장비 물자를 활용합니다.
- 평상시에는 비상대비물자를 휴대·이동이 쉽도록 배낭, 캐리어 등에 보관하고, 유통기한이 있는 품목은 정기적으로 사용·순환 교체하여 관리합니다.
화생방 대체 장비 물자
방독면 대체 장비 물자
- 손수건, 의류 : 손수건을 물에 적셔 코와 입을 막아 호흡기 보호
- 비닐봉지, 비닐팩, 위생팩 : 비닐봉지를 쓰고 허리를 묶어 외부 공기유입차단
(비닐봉지 속의 남은 산소를 감안하여 이동)
- 마스크, 휴지, 면붕대(거즈), 물티슈 :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면붕대(거즈)는 물에 적시고 휴지, 물티슈는 몇 겹 접어 코와 입을 막아 호흡기 보호
보호의, 보호두건 대체 장비 물자
- 비옷, 방수의류 등 : 비옷을 머리까지 덮어 쓰고 허리띠로 허리를 꼭 묶어 외부 오염공기의 유입차단
방독 장갑·장화 대체 장비 물자
- 고무장화, 고무장갑 : 고무장갑·장화를 착용하여 피부노출방지
** 손수건, 비닐봉지, 마스크, 휴지 등을 함께 사용해야 호흡기를 보호하는 효과가 높아집니다.
또한, 피부에 밀착되는 절연·접착테이프, 반창고, 청테이프 등을 활용합니다.
자료관리담당자
- 담당부서 : 안전총괄과
- 담당팀 : 민방위팀
- 전화 : 032-560-4280
QR코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