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해교육이란?
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문자해독 능력을 포함한 사외적·문화적으로 요청되는 기초생활능력 등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조직화된 교육 프로그램(평생교육법 제2조 2항)문해능력 수준 및 점수
생활문해 수준 |
수준정의 | 비율 (%) |
추정인구 (명) |
점수 (점/100점) |
표준 편차 |
---|---|---|---|---|---|
수준 1 |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읽기, 쓰기, 셈하기가 불가능한 수준 (초등 1~2학년 학습 필요 수준) |
4.5 | 2,001,428 | 2.0 | 1.5 |
수준 2 | 기본적인 읽기, 쓰기, 셈하기는 가능하지만, 일상생활에 활용은 미흡한 수준 (초등 3~6학년 학습 필요 수준) |
4.2 | 1,855,661 | 16.7 | 7.3 |
수준 3 | 가정 및 여가생활 등 단순한 일상생활에 활용은 가능하지만, 공공 및 경제생활 등 복잡한 일상생활에 활용은 미흡한 수준 (중학 1~3학년 학습 필요 수준) |
11.4 | 5,039,367 | 66.6 | 8.0 |
수준 4 이상 | 일상생활에 필요한 충분한 문해력을 갖춘 수준 (중학 학력 이상 수준) |
79.8 | 35,184,815 | 96.1 | 5.5 |
합계 | 100.0 | 44,081,271 | 85.1 | 26.1 |
연도별 문해 점수 비교
(단위:점)
문해 능력 수준 | 2014년 | 2017년 | 2020년 |
---|---|---|---|
성인문해능력조사 환산 점수 (100점 만점) |
77.3 | 81.1 | 85.1 |
※ 연도별 문해능력 수준 판정 논리가 다르므로 결과 해석 시 유의 필요
성별 문해능력 수준
(단위:%)
Base=만 18세 이상 성인 |
수준 1 | 수준 2 | 수준 3 | 수준 4 이상 | 점수 (점/100점) |
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전체 | 4.5 | 4.2 | 11.4 | 79.8 | 85.1 | |
성 | 남성 | 2.7 | 3.3 | 10.3 | 83.7 | 88.1 |
여성 | 6.4 | 5.1 | 12.5 | 76.0 | 82.1 |
※ 연도별 문해능력 수준 판정 논리가 다르므로 결과 해석 시 유의 필요
연령 및 최종 학력별 문해 능력 수준
(단위:%)
Base=만 18세 이상 성인 |
수준 1 | 수준 2 | 수준 3 | 수준 4 이상 | 점수 (점/100점) |
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전체 | 4.5 | 4.2 | 11.4 | 79.8 | 85.1 | |
연령 | 18~29세 | 0.2 | 0.5 | 4.0 | 95.3 | 95.5 |
30~39세 | 0.1 | 0.3 | 4.3 | 95.3 | 95.8 | |
40~49세 | 0.8 | 0.8 | 6.9 | 91.5 | 93.3 | |
50~59세 | 1.9 | 2.3 | 13.0 | 82.8 | 88.3 | |
60~69세 | 5.3 | 7.9 | 22.4 | 64.4 | 76.8 | |
70~79세 | 13.7 | 19.4 | 25.7 | 41.1 | 57.5 | |
80세 이상 | 49.3 | 14.2 | 13.6 | 22.9 | 32.7 | |
학력1 | 무학 | 66.9 | 16.4 | 8.2 | 8.5 | 15.3 |
초졸 | 17.3 | 24.3 | 29.0 | 29.4 | 49.4 | |
중졸 | 5.0 | 14.0 | 31.2 | 49.8 | 69.0 | |
고졸 | 1.4 | 2.0 | 13.2 | 83.4 | 88.7 | |
대졸 이상 | 0.0 | 0.4 | 3.9 | 95.7 | 96.0 |
※ 연도별 문해능력 수준 판정 논리가 다르므로 결과 해석 시 유의 필요
(단위 : 명)
구분 | 전체인구 (20세 이상) |
합계 (잠재수요자 비율) |
초등학교 잠재수요자 | 중학교 잠재수요자 |
---|---|---|---|---|
서울 | 7,863,025 | 526,200 (6.7%) | 120,070 (1.5%) | 406,130 (5.2%) |
부산 | 2,796,080 | 285,417 (10.2%) | 67,878 (2.4%) | 217,539 (7.8%) |
대구 | 1,972,678 | 193,643 (9.8%) | 49,470 (2.5%) | 144,173 (7.3%) |
인천 | 2,354,226 | 195,795 (8.3%) | 51,682 (2.2%) | 144,113 (6.1%) |
광주 | 1,172,737 | 94,104 (8.0%) | 25,756 (2.2%) | 68,348 (5.8%) |
대전 | 1,200,167 | 103,052 (8.6%) | 26,781 (2.2%) | 76,271 (6.4%) |
울산 | 901,594 | 68,658 (7.6%) | 17,879 (2.0%) | 50,779 (5.6%) |
운영지원 현황
연도 | 문해교육기관명 |
---|---|
2021 | 가좌4동주민자치회 |
불휘깊은한문화재한지킴이 | |
서구연희노인문화센터 | |
해밀평생교육원 | |
2022 | 가좌4동주민자치회 |
검단노인복지관 | |
불휘깊은한문화재한지킴이 | |
서구연희노인문화센터 | |
해밀평생교육원 | |
2023 | 서구노인복지관 |
검단노인복지관 | |
서구연희노인문화센터 | |
검단동주민자치회 | |
가좌4동주민자치회 | |
해밀평생교육원 | |
불휘깊은한문화재한지킴이 |
디지털 생활문해 교육 프로그램 대면 강좌 운영(직영)
연도 | 프로그램명 | 횟수(회) |
---|---|---|
2023 | 서동이 디지털 생활문해 교실(스마트폰 활용 교육) | 상·하반기 운영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