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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정서비스헌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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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통이행기준

우리 서구 공무원은 고객감동 행정서비스를 실현하고 고객에게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.

  • 우리는 고객을 내 가족처럼 친절히 대하고 고객중심의 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모든 업무를 적극적인 자세로 신속, 정확,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, 개인정보보호로 고객의 권익을 보호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잘못된 행정처리로 고객에게 불만족과 불편을 드린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,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매년 고객에게 우리가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해 평가 받고, 그 결과를 공표하겠으며 미흡한 사항은 개선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고객에게 불편을 주는 행정절차와 행정규제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.

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「서비스 이행기준」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
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
직접 방문하시는 경우

  • 고객께서 해당부서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 입구에 안내도우미 1명을 배치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이나 노약자 등 거동이 불편하신 분이 방문하실 경우 대기중인 안내도우미가 담당부서로 직접 안내하여 민원처리를 도와드리겠습니다.
  • 사무실 입구에 직원별 담당업무 및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고 공무원증을 패용하여 고객이 쉽게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단정한 옷차림과 밝고 다정한 얼굴로 대하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대행자 1명이 처리하여 드리고, 처리가 어려운 경우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하고, 업무복귀 후 5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.
  • 구청내 주차장 151면(장애인 주차장 5면 포함)을 민원인 전용주차장으로 운영하고 주차안내요원(청원경찰)을 배치하여 주차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.

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

  • 전화벨이 3회를 넘지 않도록 신속히 받고, 우리 직원이 먼저 인사한 후 소속과 성명을 밝히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하고 문의하신 사항에 대해 명확하게 답변하고, 통화가 끝나면 고객이 전화를 끊은 후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같은 내용을 재차 말씀하시지 않도록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한 후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부재사유와 통화가능 시간을 고객에게 안내하고,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하여 업무복귀 후 5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.

우편·인터넷·팩스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

  • FAX민원서류의 경우에는 접수 후 20분 이내에, 우편 민원은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법정기한 내에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인터넷을 이용한 민원사항에 대해서는 우리구 인터넷 홈페이지(http://www.seo.incheon.kr)『구정에 바란다』를 통해 7일 이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.

공무원이 고객을 방문하는 경우

  • 방문 1일전까지 고객께 사전약속을 하고 방문하는 공무원의 소속, 성명, 방문목적, 준비사항을 먼저 알려드린 후 방문하겠습니다.

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

  •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구정정보는 우리구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항시 공개하겠으며, 변동사항은 5일 이내에 정비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민원행정실명제 이행을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, 담당자 성명, 연락처 등을 명시하겠습니다.
  •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고객의 개인정보는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여 보호하겠습니다.

고객 불만족 시정 및 보상조치

고객께서 아래와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에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,000원 상당(교통카드, 상품권 등)을 보상하고 즉시 시정하겠습니다.

  • 담당 공무원의 잘못으로 한가지 민원처리를 위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신 경우
  • 공무원의 불친절 또는 무성의한 응대로 민원 목적을 원활히 달성하지 못한 경우
  • 기타, 구가 대외적으로 공표한 행정서비스를 이행하지 못한 경우

고객참여와 의견제시

우리구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전화, 우편, 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, 7일 이내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
서구청 대표

구 분 접 수
우 편 인천광역시 서구 서곶길 307 (심곡동)
전 화 032-560-4510 (대표전화)
팩 스 032-560-2710
인터넷 (구정에 바란다) www.seo.incheon.kr

실·과·소

서비스분야 연락처 FAX 서비스분야 연락처 FAX
기획예산분야 560-4040 560-2703 안전관리분야 560-2880 560-2735
감사분야 560-4070 560-2705 총무분야 560-4510 560-2710
홍보미디어분야 560-4140 560-2703 재무분야 560-4150 560-2720
세무1분야 560-4190 560-2722 세무2분야 560-4210 560-2724
민원봉사분야 560-4250 560-2853 토지정보분야 560-4810 560-2786
생활보장분야 560-4290 560-2737 희망복지분야 560-5880 560-2742
노인장애인분야 560-4970 560-2741 보건행정분야 560-5000 560-2800
노인장애인분야 560-4970 560-2741 여성보육분야 560-5730 560-2744
여성보육분야 560-5730 560-2744 인재육성분야 560-5760 560-2716
문화관광체육 분야 560-4340 560-2748 경제에너지분야 560-4028 560-2703
기업지원분야 560-4440 560-2733 일자리지원분야 560-5800 560-2731
환경보전분야 560-4350 560-2751 위생분야 560-4320 560-2756
자원순환분야 560-4390 560-2760 건설분야 560-4480 560-2764
건축분야 560-4710 560-2769 도시개발분야 560-4750 560-2774
도시재생경관 분야 560-4765 560-2774 공원녹지분야 560-4790 560-2781
주차관리분야 560-4390 560-2760 교통민원분야 560-4860 560-2793
보건행정분야 560-5000 560-2800 건강증진분야 560-5040 560-2803
보건지소분야 560-3400 560-2806 검단출장소분야 560-4541 560-2808

동 주민센터

접수처 연락처 FAX 접수처 연락처 FAX
검암경서동 560-4601 560-2816 석 남 3 동 560-4609 560-2834
연 희 동 560-4602 560-2818 가 좌 1 동 560-4610 560-2836
청 라 1 동 560-4618 560-2820 가 좌 2 동 560-4611 560-2838
청 라 2 동 560-4619 560-2867 가 좌 3 동 560-4612 560-2840
청 라 3 동 560-0840 560-2874 가 좌 4 동 560-4613 560-2842
가 정 1 동 560-4603 560-2822 검 단 1 동 560-4614 560-2844
가 정 2 동 560-4604 560-2824 검 단 2 동 560-4615 560-2846
가 정 3 동 560-4605 560-2826 검 단 3 동 560-4616 560-2848
신현원창동 560-4606 560-2828 검 단 4 동 560-4617 560-2850
석 남 1 동 560-4607 560-2830 검 단 5 동 560-3370 560-2870
석 남 2 동 560-4608 560-2832

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

  • 고객께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, 그 결과를 10일 이내에 우리구 인터넷 홈페이지·구정소식지·지역신문 등에 공표하겠습니다.
  • 전담요원 1명을 고정배치하여 주민불편사항 해소 및 서구홍보 등을 위하여 “구민소통실”를 운영하겠습니다.
    ※ 원스톱지원센터는 제공된 서비스의 만족도와 불만족 사항, 개선요구사항 등을 전담요원을 통한 조사후 행정에 반영하는 관리시스템을 말합니다.
  • 『고객만족도 조사』 및 『구민소통실』 운영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보다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
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

우리 서구 공무원은 고객 여러분께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각 분야별로 헌장을 제정·운영해 오고 있습니다.고객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

  • 고객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으므로, 이를 적극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공직자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, 잘한 점이 있으면 많은 격려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성숙된 구민의식을 가진 자랑스런 구민으로서, 각종 의견을 제시하실때에는 정확한 성명과 주소, 연락처를 함께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민원신청에 있어 업무처리 절차를 존중하시어,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 추진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고객이 이용하시는 청사의 모든 공공시설물은 내 것처럼 아껴주시기 바라며, 청결하고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고객 여러분께서는 우리구 행정서비스의 향상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자료관리담당자

  • 담당부서 : 총무과
  • 담당팀 : 자치행정팀
  • 전화 : 032-560-4510

콘텐츠 만족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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