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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구 ‘공동주택 찾아가는 민원상담’ 만족도 95점

  • 작성자
    황경남(주택과)
    작성일
    2020년 1월 14일(화) 10:27:56
    조회수
    34
  • 전화번호
    032-560-4736
  • 항목
    시책홍보(2)

2서구_‘공동주택_찾아가는_민원상담’_만족도_95점.jpg 이미지


민원상담·기술자문단 등 공동주택 근접서비스 제공

인천 서구(구청장 이재현)가 진행해 온 공동주택 관련 서비스에 대한 주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.

서구는 공동주택 집중관리를 위해 진행해 온 공동주택 찾아가는 민원상담공동주택 기술자문단운영과 관련, 2019년 성과 분석을 바탕으로 올해에는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펼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.

앞서 서구는 지난해 11개 단지를 대상으로 주·야간, 휴일에 관계없이 공동주택 찾아가는 민원상담서비스를 실시한 바 있다.

서구의 경우 주거 형태의 60% 이상을 아파트가 차지하고 있으며 다세대주택 등 빌라까지 포함하면 90% 가량을 공동주택이 차지하고 있어 층간소음, 하자, 운영과 관련한 분쟁 등 단지 내의 다양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시급한 상황이다.

이에 따라 서구는 지난 2015년 이 서비스를 시작해 올해 6년차에 접어들고 있으며, 누적 실적 52회에 참가 세대는 36,250세대, 716명에 이르고 있다. 특히 이용자의 만족도 조사 결과가 95점으로 높게 나타나 서비스를 이용한 주민들의 만족감이 큰 것으로 평가된다.

아울러 서구는 지난해 공동주택기술자문단을 구성해 8개 단지를 대상으로 아파트 내 발생하는 민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공사·용역 관련 민원에 대한 자문을 실시하기도 했다. 자문단의 활동을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아파트 운영에 기여하고 공동주택 내 불필요한 분쟁요소를 예방함으로써 주민들의 주거만족도를 높이는 데 일조했다는 평이다.

한편 서구의 아파트 관련 민원은 아파트의 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. 지난해 관련 민원은 1,530건으로 전년대비 45% 증가했으며 최근 5년간 연평균 30%이상 증가했다.

또한 허가된 33개 대규모 아파트단지와 이중 공사 중인 25개 단지가 2021년부터 본격적인 입주를 시작하는 점을 감안하면 아파트 관련 민원의 증가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여 서구의 아파트 관리에 필요한 행정역량과 그 역할이 더욱 절실해 보인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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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담당부서 : 홍보정책과
  • 담당팀 : 홍보팀
  • 전화 : 032-560-414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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